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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기업의 관점에서 SWOT 분석을 알아보자!

by 명석한 쭌이 2023. 10. 5.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평가 도구로 간주되는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나타냅니다. 이는 개인이나 특정 협회가 비즈니스 과제로 식별된 자질을 인식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되거나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가 자기 자질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필수 기획 전략인 프레임워크입니다.

SWOT 분석 프레임워크는 조직의 각 요소에 대한 4개 사분면으로 목록 형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에서는 강점과 약점이 맨 위에 나열되고 아래에 기회와 위협이 옵니다.

SWOT 분석 모델

전문가 또는 분석가는 SWOT 분석을 4개의 매우 다른 사분면으로 나누어진 정사각형으로 제시하며, 각 사분면은 위에서 이미 언급한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의미하는 SWOT 구성 요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나 조직의 자신의 위치나 상황에 대한 빠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강점은 개인이 목표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약점은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개인의 제한 사항, 문제 또는 결점입니다.
기회는 개인의 현재 상태에서 유리한 또는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관심을 더 많이 확대하고 회사가 학습을 통해 상황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변화 또는 무시된 요구입니다.
위협은 개인의 현재 상태에서 실제로 다른 전략에 해를 끼치는 불리한 조건입니다. 위협은 경계, 장벽, 이정표 또는 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외부 요소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력한 기술은 개인의 강점을 활용하여 개인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협을 피하거나 약점을 수정하여 위협을 방지합니다.

 

SWOT 분석의 효과적인 방법

SWOT 분석을 통해 성공 전략을 개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기술을 적용하거나 조직 내 환경의 변화 등 여러 요소를 바꾸고자 한다면 그 전에 SWOT 분석을 사용하여 조직의 현재 상황과 변화를 준 후의 상황을 매칭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좋게 변화될 수 있는 것과 그다지 좋지 않은 것을 발견하십시오.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목적지까지 어떻게 갈 수 있는지, 무엇이 지연될 수 있는지 자문해 보세요. 이를 통해 올바르게 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SWOT 분석의 주요 내용

SWOT 분석은 평가를 위한 평가 도구를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SWOT의 핵심 구성 요소(강점, 약점, 기회, 위협)를 분류하면 그 전에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 기반 분석, 새로운 관점, 새로운 평가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SWOT 분석은 객관적이여야 하며, 이를 통해 SWOT 분석이 올바른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강점(Strength)

강점은 조직이나 회사가 대부분 잘하는 일이거나 경쟁시장 내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조직이 다른 조직 그룹에 비해 갖는 이점을 숙고해 보면, 나올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강점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조직이나 회사가 성공에 다다를 수 있도록 도와준 요소
  • 조직의 필수적인 부분
  • 다른 조직에 비해 개선된 점
  • 당신의 사업이나 회사를 이끄는 가치

다른 사람들이 활용할 수 없는 놀라운 또는 최소 금액의 비용 자산을 귀하가 활용할 수 있습니까?

그런 다음, 그 시점에서 관점을 바꾸고 도전자나 싫어하는 사람이 당신의 강점이나 잠재력을 어떻게 생각할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다음 시장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특징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속한 그룹의 어느 부분이든 당신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면 그것은 단지 강점일 뿐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예를 들어, 도전자나 경쟁자가 시장에 훌륭한 품목과 고품질 제품을 제공한다면, 그 시점에서 최고 수준의 생산 프로세스는 시장의 강점이 아니라 조직의 기본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Strength의 라벨은 그룹이 지배하는 것과 실제 환경의 경쟁에서 분리되는 것(강력한 인기 브랜드, 충실한 고객 기반, 이전 제품 기록, 독특한 혁신 등)입니다.

 

약점(Weaknesses)

조직이 높은 수준의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강점과 더불어 약점도 드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약점은 단점이라 치부하고, 쉽게 간과하는 부분인데, 개선의 여지를 남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확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렇게 해서 드러난 약점을 받아들이고 그로부터 동기를 얻으세요.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관행을 멀리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알고 보면 강점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로, 다시 한 번 다른 조직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그중에서 당신의 약점을 관찰하고 있다면 이는 놓쳐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또한 경쟁자가 당신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이는 게 있다면 이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성장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으로서 실제 환경에서 자신을 운영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특징인 약점을 주시하세요. 성장의 방법은 강점을 보완하는 것도 있지만,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도 있다는 걸 조직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유념해야 합니다.

 

기회(Opportunities)

기회는 당신의 삶에서 긍정적이고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생산적인 기회 또는 큰 문을 여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직 외부의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며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주시가 필요합니다. 이는 귀하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이나 향후 개발에 사용하는 혁신적인 기술의 개선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회를 감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조직이 시장에서 다양한 기회에 맞서 경쟁하고 주도할 수 있는 역량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생각해 보세요. 비록 사소하다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라도 비즈니스 경쟁력 및 친화력을 높이고 더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든 작든 귀하의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흥미로운 비즈니스 부문 동향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트렌드를 캐치하는 것은 곧 기회를 잡는 것을 말합니다.

위협(Theats)

위협에는 네트워크 문제, 시장 요구 사항의 변화, 채용 부족 등 외부 소스로부터 귀하의 비즈니스/조직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위협의 표적이 되어 개발 속도가 느려지기 전에 위협을 예상하고 그에 맞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판매하는 데 직면하는 제약 조건, 장애물, 모든 이정표 또는 장애물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귀하의 제품/항목에 대한 품질 표준 또는 항목 사양이 변경되고 있으며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려면 해당 항목을 변경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기회인 동시에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위협입니다!

자신의 조직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항상 그들에 대한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비즈니스 정책을 변경해야 하는지 여부. 그러나 조직 내 구성원이 하는 일이 아마도 당신에게 적절한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생각하십시오.

귀하의 비즈니스나 조직이 도전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시장의 작은 변화에도 무력하게 만들 수 있는 소득 문제가 있습니까? 이는 귀하의 비즈니스나 조직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종의 위협이므로 위협에 대처할 준비를 하십시오!


기업, 조직의 관점에서 SWOT 분석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조직의 내부와 외부를 구분해볼 수 있다.

 

내부

조직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은 SWOT 조사의 강점과 약점 클래스에 대한 특별한 데이터로 채워집니다. 내부 강점 요소의 예로는 금전적 및 HR, 명백하고 중요하지 않은(브랜드 이름) 자원, 기능적 효율성 등이 있습니다.

강점 약점
우리가 정기적으로 잘 발전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이나 자원은 무엇입니까?
조직에 대한 우리의 의심과 공격자는 무엇인가?
성능이 낮은 제품은 무엇입니까?

 

외부

조직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은 내부 요인과 마찬가지로 조직의 성취에 필수적입니다. 재무 전략, 시장 변화, 공급자에 대한 접근성 등의 외부 영향은 기회와 약점 목록을 작성하는 범주입니다.

기회 위협
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시장이나 상업 중심지에서는 어떤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나요?

우리가 목표로 하지 않는 트렌드와 스타일은 무엇인가요?
많은 경쟁업체가 있으며, 그들은 어떤 전략을 구현하고 있습니까?
우리의 활동, 품목 또는 제품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새로운 지침/방법론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