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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동향

당신이 알아야 할 2023년 이커머스 [E-commerce] 트렌드 9가지

by 명석한 쭌이 2023. 9. 11.
                                                              -  목차  [ Content ]  -

1. 증강현실과 3D 모델링
2. 음성 검색
3. 인공지능
4. 쇼핑 경험을 맞춤화
5. 빅데이터
6. 챗봇
7. 비디오 마케팅
8. 마케팅 자동화
9. 블록체인

 

오늘날 세계 각지의 전자 상거래 이커머스 모든 기업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검색 엔진에서 선두를 차지하려고 한다. 기업이 직면한 과제 중 하나는 방문자를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엄청난 경쟁을 벌이는 것이다.

 

고객이 판매 및 구매에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는 데 사용되는 마케팅 기법도 발전하였다.

사업주는 이러한 발전의 변화를 항시 주시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기 전에 고객의 니즈를 예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2023년 최고의 전자상거래 트렌드와 이것이 고객의 구매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 것이다.

 

Image by rawpixel.com on Freepik

 

 

1. 증강현실과 3D 모델링

소비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구매를 완료하지 못하게 하는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고객이 구매 전에 제품의 품질과 적합성을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2D 이미지와 제품 설명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많은 e-스토어에서는 증강 현실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제품을 미리 보고 시험해 볼 수 있다. Amazon 및 Ikia와 같은 회사는 구매자가 옷, 가구 및 기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시험해 볼 수 있도록 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2. 음성 검색

기술이 발전하고,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검색하고 주문하는 방식도 발전해 왔다. 우리는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에서 음성을 사용하여 원하는 것을 찾는 것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여러분들은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찾기 위해 이미 음성 검색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이것이 얼마나 편리한지 알 것이다. 이제는 이러한 음성 검색이 이제는 전자상거래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는 사실!

 

 

3. 인공지능

출처 : 픽사베이(pixabay)

 

AI는 이제 더 이상 미래에 실현될 환상이나 아이디어가 아니다. 전 세계 기업들이 효율성을 높이고 성장을 촉진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기업이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AI는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 나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통해 고객은 자동화되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다. AI는 고객이 쇼핑하는 방법, 제품을 구매하는 시기,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무엇을 찾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한다. 이는 매장에서 복제할 수 없는 기술인 것이다.

 

4. 쇼핑 경험을 맞춤화

전통적인 소매업체에 비해 전자상거래 매장은 대면 개인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온라인 상점에는 귀하의 관심사, 취향, 선호도에 따라 제품을 추천할 수 있는 판매원이 없다.

 

모든 유형의 구매자는 개인화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찾고 있으며, 많은 전자 상점에서 이러한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고객이 맞춤형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러한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였다.

 

맞춤형 제품은 일반적으로 기본 제품보다 비싸지만 사람들이 독특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더 인기가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한 일이 훨씬 더 쉽고 저렴해졌다.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며, 사용자 경험과 고객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다.

 

5. 빅데이터

전자 상거래가 계속 발전하고 온라인 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더 나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및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은 찾아야 하며, 이가 바로 빅데이터인 것이다.

 

빅데이터는 조직이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마케팅 활동을 목표로 삼기 위해 수집하고 분석한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전자상거래 회사는 고객 행동을 분석하여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빅데이터 자원은 물류, 공급망 관리,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6. 챗봇

 

Image by pikisuperstar on Freepik

 

챗봇은 매장의 판매원처럼 온라인 쇼핑객과 상호작용한다. 오늘날의 쇼핑객은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제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기를 원하며, 그렇게 할 수 없으면 불편함을 느낀다. 여기서 챗봇이 개입한다.

 

예를 들어, 챗봇은 쇼핑객에게 프로모션을 알리고 이를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고, 사용자 리뷰를 필터링하며,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추천을 제공할 수도 있다.

 

연평균 성장률 25.7%로 글로벌 챗봇 시장은 2030년까지 39억 9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즉각적 응답에 대한 수요가 연간 64%씩 증가하기 때문에 온라인 스토어에 챗봇을 추가하는 것은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훌륭한 단계이다. 불만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에게 탁월한 쇼핑경험을 제공하는 데 챗봇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7. 비디오 마케팅

통계에 따르면 동영상을 통해 고객은 페이지에서 시간의 80%를 소비하게 되고, 온라인 상점 판매가 증가하고,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참여하게 되는 등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항상 비디오와 인포그래픽이 최고의 콘텐츠 마케팅 유형이라고 말한다. 고객은 읽은 것보다 보고 있는 내용을 더 많이 기억할 수 있으므로 전자 상점,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을 통해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이 훌륭한 전략이다.

 

8. 마케팅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는 기업이 광고, 커뮤니케이션, 이메일 등 일상적인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게 해주는 전자상거래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팸메시지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구매자 여정의 각 단계에 대한 개인화된 메시지를 작성한다. 이는 고객 참여를 향상하고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또한 마케팅 자동화는 방문자를 리드로 전환하고 마케팅 및 영업 팀의 작업 흐름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객을 위한 가장 후속 이메일 캠페인 중 하나는 구매를 완료하지 않고 장바구니를 포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이메일은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넣었지만 거래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고객에게 전송된다.

 

9. 블록체인

전자상거래 세계가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쇼핑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이 발전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거래 수행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전자상거래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블록 문자열을 사용하여 제품 및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제품의 원산지, 공급업체 등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기 위험을 줄일 수 있다.